초원재편성과 조장의 역활
목장식구들이 함께 모여 목장모임을 하듯이, 목자부부들이 함께 모여 '초원모임' 또는 '목자조모임'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편의상 모두 '초원모임'이라고 부릅니다 ( 한달에 한번모임). 초원모임은 목자부부들의 목장모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초원모임을 통하여 목자 목녀들은 목양사역을 하면서 받을 수 있는 어려움을 극복하기도 하고 격려과 재충전의 시간이 되기도 합니다.
초원모임의 리더를 ‘초원지기’라고 부르고 초원지기가 없을 경우 조장을 선정하여 초원모임을 인도하게 합니다. 조장이 오랜 시간 경험과 훈련을 통하여 목자들을 코칭하고 멘토링 할 수 있는 단계가 되면 초원지기가 됩니다.
조장의 주요 역할은 초원모임의 인도를 하며, ‘남을 성공시켜주는 리더쉽’을 통해 섬기는 훈련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목자들의 목자’로서 역할을 해보는 것입니다.
가정교회사역원에서 제공하는 메뉴얼에는 목자조장의 역할에 관해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목자조장의 역할은 목자조모임 사회를 보는 것이다. 목자들을 돌보는 역할은 담임 목사가 맡고, 목회 일기도 담임 목사가 점검한다. 목자조장은 목자들의 선택에 의해서 정해질 수도 있고, 목회자가 임명할 수도 있다.” 조장의 사역 기간은 1년이고 1년이 지난 다음에 돌아가면서 할 수도 있고, 다시 재신임과 재헌신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조장을 선출 할 수도 있습니다.
초원지기와 조장은 직분이 아니라 사역입니다. 성숙한 교회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역의 위치가 마치 명예나 직위을 얻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고에서는 벗어나야 합니다. 그러나 섬김과 사역을 잘 감당하는 분들을 위해서는 더 잘 세워주어서 모든 성도들로 부터 존경받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초원을 재편성하려고 합니다. 이번 초원재편성은 균형 있고 건강한 성장을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초원 재편성을 통하여 영원구원하여 제자삼는 목양의 사명을 시드니수정교회가 더 잘 감당할 수 있기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금주의 한마디
어린이 안전을 위해 교회 주차장에 어린이들이 보호자 없이 들어가는 것을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공간의 부족으로 어려움이 많지만 어린들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생각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