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평을 하지는 않습니까?
40일간 정탐을 마친 정탐꾼들이 돌아와 보고를 합니다. 그 땅은 괴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지만 그 땅은 견고하며 아낙자손같은 거주민이 산다고 합니다.
10명의 정탐꾼은 불신과 악평의 말을 하며 우리는 그들에게 비교하면 메뚜기 같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갈렙은 하나님의 약속을 근거로 승리를 확신하며 그 땅을 취하자고 말합니다.
목장과 공동체 안에서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이나 사건에서 이성적으로 생각하며 악평을 하지는 않습니까?
읽을말씀: 민수기13:21-33
30 갈렙이 모세 앞에서 백성을 진정시키면서 격려하였다. “올라갑시다. 올라가서 그 땅을 점령합시다. 우리는 반드시 그 땅을 점령할 수 있습니다.”
31그러나 그와 함께 올라갔다 온 사람들은 말하였다. “우리는 도저히 그 백성에게로 쳐올라가지 못합니다. 그 백성은 우리보다 더 강합니다.”
32그러면서 그 탐지한 땅에 대하여 나쁜 소문을 퍼뜨렸다.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그 땅에 대해 이렇게 말하였다. “우리가 탐지하려고 두루 다녀본 그 땅은, 그 곳에 사는 사람들을 삼키는 땅이다. 또한 우리가 그 땅에서 본 백성은, 키가 장대같은 사람들이다. 33거기에서 우리는 또 네피림 자손을 보았다. 아낙 자손은 네피림의 한 분파다.우리는 스스로가 보기에도 메뚜기 같았지만, 그들의 눈에도 그렇게 보였을 것이다.”
* 묵상하기
* 적용하기
* 감사와 기도